본문 바로가기

[분식] 칼국수 음식의 특징과 장단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음식인 칼국수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칼국수는 밀가루로 만든 면 음식으로 많은 분들이 즐겨서 먹는 메뉴에 속합니다. 

 

칼국수 안에 다양한 재료를 함께 곁들여서 먹기도 하며 추운 겨울에 따뜻한 국물과 함께 먹기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칼국수집 메뉴

그리고 의외로 전문점들이 전국으로 많이 있어서 어딜 가서 상가 주변만 잘 찾아봐도 칼국수 전문점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동네 주변 칼국수집만 하더라도 5개가 있을 정도로 많은 분들이 즐겨 찾고 즐겨먹는 음식이며,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이 바로 칼국수입니다. 

 

그럼 오늘의 주제인 분식집에 가도 있는 칼국수 음식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국수 음식의 특징과 장단점


 

1. 칼국수 음식의 특징

 

칼국수는 밀가루 반죽을 해서 칼로 얇게 썰어서 먹는 음식으로 우리가 즐겨먹는 라면처럼 육수에 넣어 바로 조리를 해 먹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칼국수 면 특징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주로 겨울에 즐겨먹는 음식이지만 우리나라 남쪽 지방에 사는 사람들은(저도 남쪽임) 더운 여름에 얼큰한 칼국수를 먹고 땀을 내며 여름을 나곤 합니다. 

 

저도 남쪽 지방에 살고 어려서부터 여름에 칼국수를 즐겨 먹어서 그런지 겨울보다는 여름에 칼국수를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2. 칼국수 음식의 장점

 

칼국수에 대한 장점이 무엇이 있을까 곰곰이 생각을 해보다가 처음에는 별다른 장점이 없는 것 같단 생각이 들었는데 찾아보니 칼국수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칼국수 착한 가격

먼저 칼국수의 장점은 전국 어디에 가나 저렴한 가격에 접할 수 있는 음식이며, 어딜 가나 쉽게 찾아서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칼국수 종류가 많고 조리방법도 여러 가지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칼국수 음식의 장점은 이 정도지만 지금 글을 보시는 분들이 생각하시는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 댓글로 표현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칼국수 음식의 단점

 

솔직히 장점을 찾는 것보다 단점을 찾는 것이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칼국수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집에서 만들어서 먹는 것이 힘들다는 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칼국수를 집에서 하나부터 열까지 다 준비해서 만들어 먹으려면 여간 힘든 것이 아닌데 칼국수 면 같은 경우 거의 만들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칼국수 면 만드는 과정

접하기 쉬운 음식이면서도 집에서 직접 해서 먹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칼국수의 단점이 되겠습니다.

 

또 다른 단점은 면이 잘 퍼져버리는 것이 단점인데 칼국수를 잘하는 집에 가면 쫄깃한 면을 다 먹을 때까지 즐길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집에 가면 쉽게 면이 퍼져버려서 본연의 맛을 볼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칼국수 단점은 여기까지만 하고 단점 중 하나인 집에서 칼국수를 만들어 먹는 방법에 대해 저만의 레시피를 공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은 그냥 가까운 마트에 가셔서 만들어서 파는 면을 사시는 것이 좋고 각 종 재료들도 함께 구입하시면 칼국수를 집에서도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그럼 저만의 칼국수 만드는 레시피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만의 칼국수 레시피 

 

  • 칼국수 재료 - 칼국수 면, 애호박, 양파, 감자
  • 칼국수 육수 - 멸치, 다시마, 무, 대파
  • 칼국수 양념 - 고춧가루, 간장, 다진 마늘, 다진 고추, 쪽파, 설탕, 생강, 깨, 김가루

 

칼국수 만드는 방법은 먼저 육수재료를 넣고 육수를 만들어 주는데 만드는 동안 준비한 양념으로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양념장은 고춧가루 2 숟갈, 간장 3 숟갈, 다진 마늘 1 숟갈, 다진 고추 반 숟갈, 쪽파 2 숟갈, 설탕 1 숟갈, 생강 조금, 깨 1 숟갈을 넣고 잘 저어 주시면 되며, 김가루는 마지막에 뿌려 줍니다. 

 

칼국수 레시피

육수가 완성이 되면 들어가 있는 멸치와 다시마, 무, 대파를 건져내고 거기에 애호박 한 줌과 양파 반개, 감자 한 개를 넣고 재료가 익을 때까지 끓여 줍니다. 

 

끓어오르면 칼국수를 한 번 물에 씻어서 육수에 넣고 면이 익을 때까지 끓여 주시면 되고 면이 다 익으면 알맞은 그릇에 담아 양념장을 넣어 드시면 맛있는 칼국수를 해 드실 수 있습니다. 

 

저도 면을 좋아하고 아이들도 면을 좋아하다 보니 자주 해 먹는 편이며, 칼국수보다는 라면을 더 즐겨 먹는 편이랍니다.(귀찮으니까) 

 

오늘은 분식집에서도 팔고 있는 칼국수에 대한 내용들을 알아보았는데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칼국수에 대한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도 분식집에서 팔고 있는 메뉴 중 하나를 골라 이야기를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